골프 후 손목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중년 골퍼의 손목 통증과 슬라이스는 스윙 문제가 아니라 그립 사이즈 잘못된 선택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오늘은 두꺼운 그립과 얇은 그립 중 내게 맞는 그립 고르는 황금 공식을 알려드릴게요.
⛳ 손목 통증과 슬라이스,'잘못된 그립 사이즈'가 원인
그립 사이즈가 맞지 않으면 손목에 부담이 가중되어 손목 통증 이 생기고, 심하면 엘보 통증까지 이어집니다. 대부분 통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는데, 절대 그러시면 안 돼요.
"나도 모르게 세게 잡는 악력"
손에 맞지 않는 그립 때문에 과도한 악력을 사용하게 되면 손목 관절과 인대에 미세한 손상이 누적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체감하지 못하는 사이에 손의 악력으로 인해 통증을 발생시키고 있어요.
⛳ 두꺼운 그립 vs 얇은 그립, 스윙과 통증 비교
그립의 두께는 단순한 잡는 감을 넘어 클럽 밸런스와 스윙 웨이트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어떤 그립이 내 통증과 스윙에 독이 되는지 정확히 비교해 보세요.
1.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얇은 그립의 치명적 장단점
얇은 그립의 가장 큰 장점은 손목 사용이 자유로워 클럽의 조작성이 높다 는 점입니다. 프로나 손이 매우 작은 골퍼들은 클럽 헤드의 느낌, 즉 손맛을 극대화하기 위해 선호하기도 해요.
클럽을 다루기 편하지만 손목 통증 유발
하지만 중년 골퍼에게는 이것이 치명적인 단점이 됩니다. 손이 큰 골퍼가 얇은 그립을 쓰면 과도한 악력과 손목 사용을 유발하여 손목 통증을 악화시킵니다. 임팩트 시 클럽 페이스가 급격히 닫혀 슬라이스 방지에 어려움도 생길 수 있어요.
저희 남편의 경우 얇은 그립을 고집하다가 손목 통증이 생긴 경우였어요. 두꺼운 그립으로 바꾸고 통증이 사라졌어요.
2. 안정성과 훅 구질을 유발하는 두꺼운 그립의 장단점
두꺼운 그립의 가장 확실한 장점은 손목의 불필요한 움직임을 강력하게 억제하여 스윙의 안정성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악력 감소 효과가 탁월하여 통증 예방에는 가장 좋아요.
손목통증에 효과 있지만 비거리 불안정
반면 단점으로는 손목 롤이 제한되어 의도치 않은 훅 구질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그립 무게로 인해 스윙 웨이트 가 감소하면서 비거리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3. 그립의 '테이퍼(Taper)'와 손목 통증의 관계
테이퍼(Taper)는 그립의 아래쪽이 가늘어지는 정도를 뜻합니다. 이 테이퍼가 심한 그립을 사용하면 왼 손목이 지나치게 꺾여 통증을 유발하고 일관된 악력 유지를 방해할 수 있어요. 손목 통증을 막기 위해서는 테이퍼가 적은 오버사이즈 그립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요.
⛳ 내 손에 맞는 '골프 그립 사이즈' 고르는 황금 공식
지금부터는 돈 낭비 없이 통증을 줄여줄 나만의 그립을 찾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골퍼에게 적용되는 공식입니다.
1. 돈 낭비 없이 그립 사이즈를 측정하는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클럽을 잡았을 때 왼손 중지가 손바닥과 만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중지가 손바닥에 살짝 닿거나 간격이 거의 없어야 해요.
왼손 중지와 손바닥이 만나는지가 핵심
손가락 끝이 손바닥을 파고든다면 얇은 그립을 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2. 손목 부상 따른 그립 재질 선택 가이드
손목 통증이나 엘보 통증 이력이 있다면, 충격 흡수가 좋은 고무 재질이나 특수 폴리머가 들어간 그립을 추천드려요. 코드(Cord) 그립은 미끄러짐 방지에는 좋지만, 중년 골퍼에게는 진동이 그대로 전달되어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
⛳ 그립 교체 후 손목 통증 나은 실제 경험담
저희 남편은 40대 초반에 손이 큰 편인데도 기본 그립을 고집하다 고질적인 손목 통증을 앓았습니다. 여러 시도 끝에 오버사이즈 그립으로 교체하면서 비로소 통증에서 벗어났습니다.
통증 있다면 그립 교체 즉시 고민하기
남편은 그립 교체 후 손 악력에 힘이 빠지고 스윙이 자연스러워지면서 비거리가 15m 이상 늘었습니다. 장비 하나만 바꿨을 뿐인데 통증과 스코어가 모두 개선되는 것을 옆에서 직접 지켜봤기에 이 방법을 꼭 추천드리고 싶어요.
☑️ 자세한 그립 선택하는 방법은 👉 손목 통증 잡고 비거리 늘리는 골프 그립 완벽 가이드 글에서 더욱 자세히 확인하세요.
☑️ 그립을 교체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중년 골퍼가 피해야 할 그립 교체 실수 3가지를 바로 확인하세요.
⭐ 자주 하는 질문
Q1. 그립을 두껍게 하면 클럽이 무거워지나요?
그렇습니다. 그립을 더 무거운 오버사이즈 그립으로 바꾸면 클럽의 전체 무게 가 늘어나고 스윙 웨이트는 감소하게 됩니다. 즉, 클럽 헤드가 상대적으로 가볍게 느껴져 스윙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Q2. 얇은 장갑을 끼면 그립을 두껍게 바꿔야 하나요?
얇은 장갑을 착용하는 경우, 손가락과 그립 사이의 공간이 더 생기기 때문에 그립이 실제보다 더 얇게 느껴집니다. 따라서 손목 통증 이 있거나 손이 큰 분들은 장갑이 얇다면 약간 두꺼운 그립으로 보완하는 것이 좋아요.
Q3. 그립 테이프를 여러 번 감는 것은 좋은 방법인가요?
샵에서 그립 테이프를 여러 번 감아 오버사이즈를 만드는 것은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균일하게 감아야만 테이퍼 변화 없이 일관된 굵기를 만들 수 있어요(👉그립 테이프 완벽하게 감는 법에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확인하세요). 숙련된 전문가에게 맡기거나, 처음부터 오버사이즈 그립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골프 후 통증 절대 방치하면 안 되는 신호를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 골프 후 방치하면 안 되는 "통증과 해결책" 바로 보기
⛳ 그립 사이즈에 대해 마무리하며
중년 골퍼의 손목 통증과 슬라이스는 스윙 문제가 아닌, 그립 사이즈와 악력의 문제예요. 두꺼운 그립 또는 오버사이즈 그립을 고려하여 악력을 낮추고 손목 사용을 억제하는 것이 통증을 잡고 비거리를 회복하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저희 남편도 그립 사이즈를 바꾸고 통증에서 벗어 날 수 있었어요. 나만의 그립 사이즈를 측정하여 통증 없이 즐거운 골프를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출처 및 참고문헌
- Journal of Sports Sciences (골프 그립 사이즈와 악력 및 손목 관절 부담에 대한 연구)
- 미국 정형외과 학회(AAOS) 중년 운동선수의 손목 통증 관리 권고안
- PGA 투어 피팅 전문가 협회 그립 사이즈 및 스윙 웨이트 가이드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