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갑자기 발바닥 통증 때문에 당황한 적 있으신가요? 단순한 피로 탓이 아닙니다! 병원 가기 전 아래 내용을 확인하고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정확한 치료를 시작해 보세요!

 

1. 정확한 발바닥 통증 위치


 

 

 

발은 생각보다 복잡해서 통증이 발생하는 정확한 위치를 알아합니다. 특히 발바닥 통증 중 대표적인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을 위치로 구분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발뒤꿈치 정중앙 또는 안쪽 통증

족저근막에 염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증이 부위는 주로 뒤꿈치 중앙이나 발의 안쪽 아치와 가까운 곳입니다. 통증의 시작은 항상 발뒤꿈치 부근의 땅을 직접 딛는 부분입니다.

 

✔️ 발뒤꿈치 바로 위아킬레스건 부위 통증

아킬레스건 지점과 그 위쪽에서 뻐근한 통증이나 붓기가 느껴진다면 아킬레스건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아침보다 활동량이 많아지는 오후나 운동 후에 더욱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완화하는 글을 확인해보세요

발바닥 통증에 좋은 깔창 고르는 방법-바로보기👆



2. 어느 시간대에 가장 아픈 지

 

 

 

 

발바닥 통증이 가장 심하게 느껴지는 시간 때가 언제인지에 따라 심각도와 만성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 찌릿한 통증

밤새 수축되어 있던 족저근막이 갑자기 늘어나면서 통증이 가장 아프게 나타납니다. 몇 발자국 걸으면 통증이 약해지지만 나아진 것이 아니라 근막이 늘어나 통증에 적응한 것입니다. 족저근막염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 오래 서 있거나 활동 후에 욱신욱신 거리는 통증

활동량이 많거나 장거리를 걸은 후 통증이 심해진다면 이미 족저근막염이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장 병원 진료 및 보조적인 도움(깔창이나 신발)이 필요합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가진단' 확인해보세요!


 


3. 병원 가기 전 치료 비용 아끼는 법

통증의 위치와 시간을 파악했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재활 방법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무턱대고 비싼 치료를 받기보다 먼저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을 해보세요!

 

✔️  잠자기 전 발의 근막 이완'스트레칭

 족저근막이 밤새 수축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서 잠자리에 들기 전, 통증이 있는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리고 손으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당겨 근막을 최대한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15초씩 3회 반복합니다. 가장 돈 안 들고 효과적인 만성 예방책입니다.

 

✔️  실내 활동 시 '슬리퍼' 착용

딱딱한 마루나 돌바닥 위를 맨발로 걷는 것은 족저근막에 지속적인 충격을 가해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실내에서도 발 아치 부분이 보조되는 편안한 실내화나 슬리퍼를 반드시 착용해야 근막에 휴식을 줄 수 있습니다.

 

✔️ 40대 이상이라면 체중 관리'와 굽 낮은 신발 착용

40대 이후부터는 호르몬 변화와 체중 증가로 인해 족저근막염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발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이는 것이 가장 직접적인 치료법입니다. 

 

발바닥-통증-병원-가기-전-자가진단-써-있는-사진

40대 이후에 갑자기 느껴지는 발바닥 통증은 단순한 노화나 피로가 아니라 그동안 발에 가해진 누적된 스트레스가 터져 나온 병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3가지 증상(통증 위치, 발생 시간, 자가 조치)을 통해 내 발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보세요!